도장 전면에 걸려있는 오승과 합기도
요즘 고사리 장마로 며칠째 흐린 날씨와 비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날씨 또한 쌀쌀해져 감기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겠습니다.
오늘 오전 아이키도 수련에 한사람만 나와 차를 마시며 이런저런 얘기를 하면서 여유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화가 길어지는 도중 문득 아이키도와 인생이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내용을 잊기전에 글로 남겨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아이키도 수련을 하다보면 모든기술이 참 쉬워 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그렇지 않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선생이 표현하는 기술은 너무 쉽게 걸리며 상배방의 중심이 너무나도 허무하게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짜고 하는것처럼 상대방의 중심이 깨져 버리게 됩니다.
선생의 움직임은 거의 미동도 없지만 상대방은 크게 흔르리는 모습을 보이며 우케가 나게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저 또한 회원들과 같이 수련하면서 많이 강조하는것들 중 하나가 상대방인 우케의 공격에 집착하지 말라고 많이 강조하곤 합니다.
상대방과 싸우려하지 말고 상대의 힘을 느끼며 우케가 움직이는 방향에 미리 가서 준비하고 우케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움직일 수 밖에 없게끔 만들라고 합니다.
그러나 우케는 내가 생각하는것처럼 쉽게 중심을 내어주지도 않고 또한 움직이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전환 하나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케의 손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려 해도 쉽게 따라와 주지 않습니다.
선생과 해보면 너무나도 무기력하게 끌려가지만 막상 내가 해보려하면 그리 녹녹한 기술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성공을 이룬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곤 합니다.
성공을 쫓지마라.
돈을 쫓지마라.
돈의 길목에 서 있어라.
성공에 집착하지 마라.
이런 말들을 아이키도에 접목해 보면 똑 같은 얘기들이 나옵니다.
우케의 공격에 집착하지 마라.
우케가 움직이는 동선에 내가 있어라.
우케를 움직이려하지 말고 우케가 움직일 수 밖에 없게하라 등등..
아이키도는 인생과 너무 닮아 있습니다.
우케를 돈과 성공으로 나게를 나 자신으로 바꿨더니 이제까지 살아온 내 모습이 투영되고 있었습니다.
나는 돈과 성공이라는 것에 너무 집착하였기에 돈과 성공이라는 것에 끌려 다닌것 같습니다.
인생의 길이 아이키도안에 들어 있는듯 합니다.
상대방에게 집착하는 순간 상대방의 공격에 노출될 수 밖에 없으며, 상대를 내 마음대로 하려는 순간 상대는 바로 싫다는 반응을 하게 됩니다.
인생또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돈에 집착하고 성공에 집착하는 순간 돈과 성공의 노예가 될 수 밖에 없으며, 그렇게 되는 순간 돈과 성공은 멀어질 수 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글을 쓰는 저 또한 아직 성공자의 대열에 들지 못했습니다만 아니, 성공자가 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보다 더 힘들게 살고 있으며, 풍족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의 모습보다는 훨씬 행복합니다.
예전에 알지못했던 행복을 느끼는 것을 보면 예전보다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오늘도 더 많은 깊이를 깨달을 수 있기를 바라며 더욱 더 열심히 수련해야겠습니다.